4월 1일 만우절은 귀여운 거짓말과 장난으로 대다수가 웃으며 넘어가는 날입니다. 단순히 서로 속이며 웃으며 넘어가는 날이 아닌 나름의 유래가 있는 기념일인 만우절. 만우절은 무엇을 뜻하며, 언제, 어디서 생겨난 것일까요?
목차
1. 만우절의 의미
2. 만우절의 유래
3. 역대급 만우절 장난들
만우절의 의미
만우절은 서양에서 유래된 기념일입니다. 영어로 April Fools' Day로 한글로 직역하면 4월 바보의 날이라는 뜻입니다. 누군가를 속여서 바보로 만드는 날인셈이죠. 이 날 속은 사람을 4월 바보(April Fool) 또는 4월의 생선이라는 뜻인 푸아송 다브릴(Poisson d'avril)이라고 부릅니다.
만우절의 유래
유래에 대한 설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중세시대 프랑스에서 유래했다는 설이 가장 유력합니다. 16세기 무렵, 유럽에서 1년의 시작으로 신년이 현행 달력 기준으로 3월 25일부터 시작되었는데 그날부터 4월 1일까지 춘분제가 행해지며 마지막 날에는 선물을 교환하는 풍습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러던 중 프랑스 왕국의 샤를 9세가 1564년 1월 1일을 새해로 선포했지만, 그 당시의 정보 전달력은 지금에 비해 매우 느렸기 때문에 새해 선포 이후에도 몰랐던 사람들이 많아서 4월 1일을 신년제의 마지막 날로 착각하고 기존에 하던 대로 선물을 교환하거나 신년 잔치 흉내를 내는 풍습을 이어갔다고 합니다. 이것이 만우절의 시초가 되어 유럽 각국으로 퍼져나가게 되었다고 합니다.
역대급 만우절 장난들
스파게티가 열리는 나무
1957년 영국의 BBC의 한 TV 프로그램에서 '스위스에서 나무에 스파게티가 열렸다'라는 거짓 뉴스를 내보냈습니다. 스파게티를 수확하는 농부의 모습도 합성하여 만들어 보도했고 이러한 거짓 뉴스에 속은 시청자들의 문의 전화에 "토마토소스 깡통에 스파게티 나뭇가지를 심으면 잘 자란다"라고 답했다는 소동까지 있었다고 합니다.
하늘을 나는 펭귄
2008년 BBC는 남극에서 하늘을 나는 펭귄 무리를 발견했다는 특집 기사를 냈습니다. 그 기사에는 펭귄이 하늘을 나는 촬영 장면까지 더해졌습니다. BBC는 자연 다큐멘터리에서 입지를 다져 왔던 이력이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깜빡 속아 넘어갔다고 합니다.
알래스카 화산 폭발
1974년 알래스카 엣지쿰베 산 정상에서 화산 폭발이 일어난 줄 알고 근처 모든 주민이 공포에 떨었는데 사실 확인을 위해 헬기가 출동해 보니 타이어가 타고 있었고 눈 위에는 '만우절'이라는 낙서가 그려져 있었다고 합니다.
무너진 피사의 사탑
네덜란드의 한 방송사는 1960년 이탈리아의 피사의 사탑이 무너졌다는 보도를 진행했었다고 합니다. 이에 충격을 받은 일부 시청자들이 방송사에 엄청난 양의 문의 전화를 하는 경우도 있었다고 합니다.
만우절을 즐기고자 하는 적당한 수준의 거짓말은 좋지만 경찰서, 소방서 등의 공공기관에 장난으로 신고전화를 하면 과태료를 지불 및 여러 사람이 피해를 볼 수 있습니다.
댓글